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 HOME
  • 재미있는 어린이의회
  • 용어사전

용어사전 출력

. . . . . .

개원(開院)

총선거 후 처음으로 의원들을 소집하여 의회를 구성하는 것을 개원이라 한다. 지방의회의 최초의 집회는 총선거 후 25일 이내에 소집하도록 되어있다. 지방의회의 경우, 사무처장(사무국장, 사무과장)이 소집한다.

개의(開議)

개의란 회기 중에 당일의 회의를 여는 것을 말한다, 또한 당일의 회의도중 일시 중단하였던 회의를 다시 시작하는 것을 "속개(續開)" 또는 "계속개의(繼續開議)" 라 한다.

개회(開會)

지방의회가 집회되어 활동을 개시하기에 이르러서 제 몇 회 ○○○의회 임시회 또는 정례회를 여는 것을 개회라 하고, 그것과 구별하여 회기 중 실제로 당일의 회의를 여는 것을 개의라고 부른다. 지방의회의 위원회는 회기 중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에 개회한다.

건의안(建議案)

건의안은 의원이 정부, 자치단체의장, 기타 그 외의 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에 대하여 제출하는 의안을 말한다. 건의안이 본회의에서 의결되게 되면 건의내용을 소관 하는 정부. 지방자치단체의장 또는 그 외의 해당기관에 송부한다. 건의안의 내용은 반드시 강제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건의안을 받은 기관은 건의안의 처리결과를 지방의회에 통보하는 것이 통례다.

검토보고(檢討報告)

위원회 소속 전문위원은 심사안건에 대해서 안건의 제안이유, 문제점, 이해득실 기타 필요한 사항을 조사·검토하여 보고서를 작성한 뒤 이를 위원회 회의 때 해당 안건에 대한 취지(제안)설명이 끝난 직후 보고한다.

결의(決議)

결의는 의원들 전체의 의사를 나타내기 위한 동일된 의사 표현행위로서 국회의 결의안 등에 사용되고 있다.

결의안(決議案)

결의안은 의원이 지방의회의 의사를 결집하여 외부에 표명하거나 지방의회운영에 관한 사항을 결정할 목적으로 제출하는 의안이다.

교섭단체(交涉團體)

교섭단체란 일반적으로 동일 정당소속의 의원들로 구성되는 원내정당을 말한다. 교섭단체의 구성목적은 의회에서 일정한 정당에 속하는 의원들의 의사를 종합·통일하여 사전에 각 교섭단체 간에 상호 교류를 통하여 의회를 원활하게 운영하려는 데 있다.

기명(記名) 또는 무기명투표(無記名投票)

기명투표에 의한 표결은 투표용지에 안건에 대한 가부와 의원의 성명을 기재하는 방법이다. 기명투표는 특히 안건에 대한 의원의 가부의 의사표시를 기재하게 되는 것이다. 기명투표는 특히 안건에 대한 의원의 가부의 의사표시를 회의록에 기재하여 그 정치적 책임을 명백히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쓰게 된다. 무기명투표에 의한 표결은 투표용지에 안건에 대한 가부만 기재하고 의원의 성명을 쓰지 않는 방법이다. 무기명투표는 소위 비밀투표로 써 누가 가 또는 부를 표시하였는지 모르기 때문에 의원은 정실이나 압력에 구애되지 않고 진의를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